본문 바로가기

보험 제대로 알아보자

보장성보험과 저축성보험 모르면 안되겠죠? 나에게 맞는 보험은 어떤것일까? 기초는 알고 가입합시다.





이전에 연금보험에대해 설명을 했죠.




오늘은 보장성보험과 저축형보험 그리고 나에게 맞는 보험이 어떤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보험에는 수많은 종류의 보험이 있습니다. 암보험,실비보험,손해보험,자동차보험,화재보험 등 여러상품들이 많이 있죠.
하지만 크게는 보장형보험과 저축형 보험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대표적으로는 종신보험등이 보장형보험이며 연금보험등이 저축형보험으로 나눠지게 되죠.
이런부분을 잘 참고하시어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가입하셔야 나중에 후회없는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먼저 보장성보험이란, 혹시모를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여 드는 보험을 말합니다.
다쳤을때 병원에 입원했을때 의료실비 부분을 받을수 있는것이 보장형보험의 특징입니다.
이것 말고도 종신보험,손해보험,자동차보험,화재보험등이 있구요 요즘뜨고 있는
임플란트보험등 치과 치료부분의 보험도 보장형보험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저축형보험이란 말 그대로 저축을 하여 나중에 목돈이나 월 얼마정도씩 받을수 있는
보험이 저축형입니다. 이보험은 장기적으로 봐야 유리하며 연금보험부분이 이에 속하죠.
7년이상 납입을 하여 10년이상이 지나야 비과세 혜택을 받을수 있는 상품들이
있으니 이부분을 주의하여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요즘에는 저축형보험을 중심으로 하고 보장성부분을 일부 추가하는 퓨전(?)보험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는 각각의 단점을 보완한 상품으로써 저축형에 위주를 두며 보장혜택까지 받을수 있도록 되어있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인지 요즘에는 이것이 보장성인지 저축성인지 헷갈리는 부분이 참 많은데요
간단하게 살펴보면 가입후에 7년이 된시점에 해약환급금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가입설계할때 해약환급금에관한 표를 보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겁니다.
해약환급금이 납입원금보다 많으며 저축형보험이고 적으며 보장형 보험으로 보시면 됩니다.

해약환급금 > 납입한원금 ->저축성보험
해약환급금 < 납입한원금 ->보장성보험



                      나에게 맞는 보험은 어떤걸까?



요즘 상품들이 많기는 너무 많죠~예전에는 몇가지밖에 없더니 기하급수적으로 많은 보험상품들이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상품을 잘골라 가입해야 나중에 후회되는 일이 없겠죠?
간단하게 한번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크게 여성의 경우입니다.
여성들의 평균수명이 남성들에비해 약 4~5년정도가 많습니다. 그리고 결혼할때의 평균나이차를 3~5세정도로
놓고 비교를 해볼때 노후에 여성들이 약 10년정도를 혼자 생활해야 할 경우를 보았습니다.
이럴때 필요한 보험은 저축형보험과 보장형보험을 둘다 들어야 할것입니다.
혼자 노후생활을 맞이했을때 필요한 생활비는 저축형에서 그리고 질병들에는 보장형에서 받아야 하겠죠.
물론 정답은 아닙니다. 다만 저의 생각을 적은것이니 참고만 하시면됩니다.
물론 요즘에는 저축형보험에 보장성보험을 곁들인(?)상품들도 많이 나와 있기때문에 이런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될겁니다.

남성들의 경우입니다.
남성들은 술과 담배를 많이 하고계십니다.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또한 나이가 들었을때 각종 질병으로까지 이어
질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렇기 때문에 남성들은 크게 보장성보험을 추천합니다.
이런보험을 미리 가입하면 나중에 병원비라든지 질병,치료비 부분을 보장 받을수 있습니다.






                               간단한 보험팁


이름만 가지고도 어떤보험인지 알수있을까요?
네 알수 있습니다. 상품이름에 종신이라는 글귀가 들어있다면 보장성보험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땡땡유니버셜종신보험"이라는 상품은 보장성보험으로 보셔도 된다는 말이죠.
이런부분을 체크하지 않으면 나중에 생각과 다른 보장을 받는부분에서 후회가 없을겁니다.

나는 저축형보험에 가입하고 싶은데 왜 설계사는 자꾸 보장성에 가입시키려 할까?
아주 간~~~~~~혹 있는 일입니다만 보장성 보험을 추천하는 이유는 수당과 관계가 있습니다.
보장성에 가입시키면 수당이 많다는 거겠죠.
설계사분들은 말씀을 잘하십니다. 이런부분이 있기때문에 우리도 약간의 공부를 하고 참고자료를 만들어
설계를 받는것이 훨씬 유리하며 나중에 후회가 되지 않겠죠~


제가 글을쓰다가 2번이나 지워졌습니다.
처음에는 상당히 길게 썼고 2번째는 좀 짧게...지금은 많이 짧아졌네요~
그래도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쓴것 같아 여기까지만 정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보험에 관한 몇가지 적은 글들을 링크해두었습니다.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일찍 가입하면 좋은 보험, 난 20대에 가입한다.

보험료는 얼마를 내야 적당한것일까? 적당한 보험료 알고내자.

돈이 갑자기 급할때 보험대출을 사용해보자. 보험계약대출 모르면 혜택도 없다.

변액보험? 뭔지 한번 대~~충 알아보자. 모르면 손해니깐~

보험 토막상식 [보험가입시 가일일자는 꼭 기입하라]


------------------------------------------------------------------------------------------------------------------------

보험설계를 간단히 받으실분들을 위해 2군데 정도를 링크걸어 두었읍니다. 참고하세요

추천링크 : 여러군데의 보험을 비교하여 상담받을수 있는곳

추천링크 : 보험비교사이트의 강자 인슈넷보험이죠

추천링크 : 국내 30군데의 보험사를 비교할수 있는곳



=======================================================================================================================


여러분 아래투표를 부탁드릴께요~^^*
제가 오랫동안 해오던 업무가 있던터라 현재 온라인에서 인기있는 상품들을 도매가형식으로 가져올수가 있습니다.
만일에 블로그에서 따로 페이지를 만들어 공동구매 형식으로 한다면 구매하시는 분들이 계실까요?
투표한번씩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