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글

쇼핑몰할때 이것 안챙기면 망한다. 쇼핑몰 시작할때 꼭 체크해야할 몇가지 사항


요즘들어 쇼핑몰로 업종을 변경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것같습니다.
아마도 불경기라는 탓도 있겠지만, 한번 터지면 대박이라는 이야기가 가끔 들리는데 이로인한 막연한 생각으로 시작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것 같습니다.

그래도 꼭 해야하시는 분들이 있기에 제가 경험하고 느꼈던 몇가지 부분을 체크 해보려 합니다.
꼼꼼히 준비 하시는 분들께서는 이글이 별로 상관 없겠지만, 처음 시작 하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하면 괜찮을 내용이겠죠.





1.자본이 준비가 되어있는가?

자본, 정말 중요하죠. 쇼핑몰은 초기 자본이 안드네, 돈이 없어도 일단 시작은 할수 있네, 하는 분들이 꼭 계실겁니다.
하지만 어느정도의 자본이 되어야만 그나마 실패할 확률이 줄어 들겠죠. 물론 자본은 철철 넘쳐나더라도 차후 경험이나 실질적인
계획이 미비하다면 말짱 황이겠죠.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이나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오프라인은 가게를 얻고 인테리어를 멋지게하고 물건을 채워놓고, 홍보도 열심히해서 사업을 꾸려 나가겠죠.
그럼 가게세와 인테리어비 그리고 초기에 진열할 상품등... 규모에따라서 틀리겠지만 자본이 많이 드는건 사실입니다.

온라인은 어떨까요? 그냥 쇼핑몰하나 만들어서 예쁜 옷 사진찍고 쇼핑몰에 올려서 판매되면 배송해주고...이게 끝일까요?
물론 틀린이야기는 아닙니다만 여기서 디테일하게 들어간다면 이야기는 틀려집니다.

쇼핑몰을 처음 만들려면 상점이 있어야 합니다.
요즘 무료솔루션이라든지 저가로 쇼핑몰을 만들어 준다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독립적으로 전체를 만든다면 엄청난 금액이 소요되겠지만 무료로 사용할수있는 업체를 선별해서 만들어 나가는게 좋을듯합니다.
업체는 많습니다. 카폐2x , 고xx , 메이xx , 모xx 등 한군데를 선택하면 되겠죠.

그리고 세세한 디자인부분은 이부분만 따로 작업해주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가격대는 2만원~100만원이상 까지
다양하지만 제가 봤을땐 5~10만원 짜리도 상당히 예쁘더군요.
이런업체를 잘이용하면 html같은 부분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도 깔끔하게 쇼핑몰을 만들수 있습니다.



사진을 찍어야되겠죠~
어떠한 상품을 판매하더라도 그 상품의 이미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여기저기서 이미지만 따와서 판매를 해도 되겠지만 혹시라도 그쪽 업체에서 고발이나 소송을 걸수 있는 부분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자기 상품의 이미지는 자기가 만들어야 합니다.
사진을 찍고 포토샵으로 작업을 해서 직접 사이트에 올리는게 번거롭더라도 나중에 DB 관리라던지 자기만의
스타일로 작업을 한다던지 할수가 있는것입니다.

물론 요즘 똑딱이라 부르는 일반디카 제품군도 상당히 퀄리티있게 이미지를 뽑아줍니다. DSLR이 있으면 금상첨화겠지만 똑딱이도 잘만 사용하며 남부럽지 않는 이미지를 뽑아낼수 있겠죠. 물론 조명여부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지겠지만 어느 정도의 공부를 하셔야 하는 부분은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디스플레이를 멋지게 하는것처럼 온라인에서는 그 상품을 보일수있는 부분은
이미지가 70%를 차지 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이때문에 사진이 그만큼 중요하며 많은 쇼핑몰 업체들이 더 좋은 사진을 뽑기위해 전문 포토그래퍼분들을 채용하는것이겠죠.
사진기는 저가 20만원부터 있으니 다양한 후기를 보시고 잘 선택해서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11번가 디지털 카메라 전체보기



업종을 결정하셨으면 도매인이 필요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상점이름을 걸고 운영하듯이 온라인에서도 자기만의 도매인이 있어야 합니다.
쇼핑몰의 이름을 결정하시고 그에맞는 도메인을 사용하셔야합니다.

만약에 쇼핑몰 이름이 가나다몰 이라고 하셨으면 이에맞는 kanada.co.kr이라든지 kanada.com 정도로 맞춰주셔야
구매자의 입장에서 좀더 외우기 쉽겠죠.

도메인은 com , co.kr 정도로 2개를 해놓으셔야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다른 업체와의 네임중복을 막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신청해주시고 대표하나를 포워딩 시켜놓으시면 되겠죠.

가격은 보통 1~2만원 [1~2년] 정도 소요된다고 보시면됩니다. 그리고 차후 연장을 해주시면 됩니다.

도매인 업체는 가비야  나 넷피아등 여러 업체들이 있으니 한군데를 선정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상품을 등록하셨으면 홍보를 해야되겠죠?
오프라인에서 전단지를 돌리거나 이벤트를 여는행동들이 홍보입니다. 이처럼 온라인에서도 홍보를 해야합니다.
쇼핑몰 만들어놓고 상품진열다 했는데 아무도 모른다면...  그래서 쇼핑몰의 제일중요한점은 홍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홍보를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블로그,카페,지식인같은 무료홍보부터 전문적인회사의 도움으로 키워드를 관리하는 홍보가 있습니다.
일단 돈을 주면서 홍보를 한다면 물론 단기간에 큰 성과를 이룰수 있겠지만 그 광고비는 어마 어마 하겠죠.

나중에 돈도 적게들고 아니면 무료로 홍보하는 방법에대해서 포스팅을 정리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방법은 아주 다양하고 평소 알지 못했던 방법들이 있습니다.
배운것도 있고 그동안 쌓였던 약간의 노하우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아이템은 잡았는가? 그럼 시장조사는???

아이템을 좋은걸 잡으면 1년은 편안히 장사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시장조사. 이것은 분명히 해야하며 꼭 필요합니다.
대충 옷이나 악세서리같은거 이쁜거 도매로 사서 사이트에 올리면 되는거 아니야? 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하지만 네이버나 다음같은 사이트에서 '이쁜옷'이라고 쳐보십시오
수백곳의 사이트가 나오면 똑같은 상품 비슷한 상품들이 비일비재 합니다. 여기서 내상품이 하나 더 추가해봤자 판매는 커녕
도매업자의 배만 부르게 하는 행동이겠죠.

아이템을 구상하셨으면 충분한 시장조사를 꼭 해야만 하는것입니다. 다들 알고있는 내용이지만 그냥 넘기기 쉬우며
대충 조사만 해놓고 이정도면 되겠지 하는 생각은 하시면 안됩니다.
이 상품의 시즌은 언제인지 판매되고있는 다른 업체의 수는 몇곳인지 가격대는 어느정도에 형성이 되어있는지 또는 다른업체의
판매현황과 배송스타일까지 조사를 하셔야 합니다.

제가 침구쪽으로 판매를 했을때 인기디자인이 있었습니다.
침구쪽업무를 보시는 분들은 아실겁니다. 여기서 이 디자인이 잘 나간다더라하면 여러 업체에서 똑같이 만들어 내버리죠~
가격대는 맞출수 있었으나 워낙 인기디자인이다보니 거의똑같은 스타일로 판매되는 업체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 업체중 잘나간다는 업체중 몇군데를 뽑아 주문을 해서 비교를 했죠. 거의 똑같더군요~
그래서 비교하던중 상단 프릴의 모양을 다르게 고급화해서 샘플제작후 판매를 해보았습니다. 역시 먹히더군요.
어느정도의 매출을 만들어낸뒤 그 상품을 사이트에서 내렸습니다. 왜 내렸을까요?
다른 업체들이 또 저희꺼랑 똑같이 만들어 내고 있었죠. 이렇게 되면 서로 가격싸움은 기본이고 여러업체에서 나누어 먹기 식밖에
되지 않기때문입니다. 그럼 마진또한 줄어들것이고 그럴바엔 다른 디자인을 개발하여 판매하는게 더 이익이다 라는 생각입니다.

이렇듯 인기 상품이 있으면 이곳 저곳에서 다들 들이대기 마련입니다. 이런곳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장조사를 충분히 하여
매리트가 있는 상품군을 발견하는게 성공의 지름길 이라고 볼수있습니다.




3.사업계획서는 작성해보았는가?

사업계획서는 꼭 한번씩 만들어 보시라는 저의 생각입니다.
거창하게 양식에 맞게 딱딱 맞춰서 쓰라는것이 아닙니다.
제품의 안정적인 수급방법과 예상매출 향후 생길수있는 사업상지출등을 한번 적어보시라는 거죠~
그럼 그냥 머릿속에서 생각하는 부분과 직접 계획서를 작성해서 하는 부분이 많이 틀리다라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1년정도의 계획만 한번 작성해보는겁니다.
초기투자비용 , 제품수급방법 , 제품의 가격대형성 , 1년간의 예상매출 , 매출발생시점에서 차후 추가되는 비용 , 매출이적을때
할수있는 방향등을 한번씩 적어본다면 더욱 도움이 될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철저한 수지분석은 100번 해도 모자랍니다.





4.홍보는 어떤방식으로 할것인가?

홍보의 중요성은 100번 말씀드려도 부족할만큼 중요한것입니다.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판매를 하는 업종에서는 홍보를 잘해야 손님을 끌수있으며 손님이 많이 와야 판매가 많이 된다는건 기본입니다.
아이템이 아무리 좋더라도 또는 경쟁력이 좋은 상품일지라도 홍보가 부족하면 손님을 끌어올수 없습니다.
매출의 일부분을 홍보하는데 잡아야 할것이며 홍보대비 이익등을 잘 따져 판매를 해야합니다.
위1번에서 설명했듯이 무료 홍보부터 전문적인 회사의 도움으로 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5.간단한 html이나 사진촬영의 스킬은 가지고 있는가?

쇼핑몰을 하다보면 가끔 html같은 프로그램언어를 사용해야할 일이 생깁니다.
만일에 이부분을 이렇게 조금 바꾸면 예쁠것같은데....라고 했는데 간단한 작업도 직접할수없다면 어떨까요?
또 아는사람한테 부탁한다던지 돈을 주고 바꿔야할상황이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시간은 시간대로 돈은 돈대로 깨지겠죠~?
원활한 업무를 위해 간단한 html은 배워 두시는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중요한게 사진입니다.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상품은 모두 이미지화해서 사이트에 올려 판매를 합니다.
대충 찍으면 잘 나갈까요? 고객들은 사진만 보고 구매를 하는데 사진이 별로 이쁘지 않다면 구매욕구가 떨어지겠죠?
당연히 이쁘게 찍어야합니다. 그리고 약간의 포토샵의 공부는 하셔야 합니다.

사진기좋고~조명 좋고 하면 좋겠죠~ 하지만 일반 디카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조명은 무시 못합니다.
사진은 빛을찍는 예술이라고 하죠~? 맞습니다. 우리가 보는 모든것들은 빛이 있어야 보이듯이 빛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사진기+조명+환상적인 포토샵  이라면 더할나위 없겠지만

약간의 조명과 간단한 포토샵작업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위 사진은 가정용스텐드조명과 간단한 포토샵작업으로만 만들어진 이미지 입니다.
모니터의 색감에따라 틀리겠지만 그리 나쁜이미지는 아니죠?

이렇듯 약간의 조명으로 충분한 빛을 낼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나마 준비해야할것을 몇가지 적어보았는데요, 내용이 많이 부실합니다.
제가 워낙 글쓰는 재주가 없어 보시는분들에게 충분히 내용전달이 된건지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는 간단하게 하나씩만 중요한 정보들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